본문 바로가기

발간 자료

무상방과후학교 도입을 위한 연구보고서

I . 연구 개요

목차

1. 연구 목적 및 필요성 · 1

2. 연구 내용과 방법
(1) 연구내용과 범위 · 1 (2) 연구방법· 2

II. 연구 결과

제1장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

1. 조사대상과 방법 · 3

2. 방과후강사 설문조사결과
(1) 방과후강사 응답자 일반특성 · 4 (2) 일반현황· 8 (3) 코로나19 관련 현황 · 11 (4) 방과후학교 공적지원 관련 의식조사 · 17 (5) 방과후학교 교육비부담주체별 현황 · 25

3. 방과후학교 학부모 조사결과
(1) 방과후학교 학부모 응답자 일반특성 · 32 (2) 자녀 방과후학교 참여 현황 · 35 (3) 방과후학교 만족도 조사 · 38 (4) 방과후학교 공적지원 관련 응답자(학부모) 의견 현황 · 40 (5) 방과후학교 교육비부담 주체별 응답자(학부모) 의견 현황 · 49

제2장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면접조사 결과
1. 조사 개요 · 56

2. 조사 대상 및 방법 · 56

3. 방과후강사 면접조사 결과
(1) 조사 내용 · 56 (2) 면접참가자 특성 · 57 (3) 조사 결과 · 57

4. 학부모 면접조사 결과
(1) 조사 내용 · 73 (2) 면접참가자 특성 · 73 (3) 조사 결과 · 74

제3장 방과후학교 공공성 확대 방안

1. 교육공공성과 방과후학교
(1) 교육공공성의 의미 · 86 (2) 교육공공성 측면에서 본 방과후학교의 문제점 · 87

2. 해외 사례

  1. (1)  프랑스 · 89
  2. (2)  핀란드 · 90
  3. (3)  스웨덴 · 92
  4. (4)  독일 · 93
  5. (5)  시사점 · 95

3. 교육공공성 확대를 위한 방과후학교 재정 지원 확대 필요
(1) 방과후학교 재정지원 확대의 필요성 · 96 (2) 방과후학교 재정 지원 방향 · 100

4. 방과후학교 교육공공성 확대를 위한 운영체계 개편 방안
(1) ‘초등전일제학교’ 도입과 방과후학교 · 102 (2) 방과후학교 운영체계 재검토 필요 · 104 (3) 방과후강사 계약 형태 개편 · 106

제4장 2022년 각 교육청별 여유 재원 분석

1. 2020년 교육청 여유 재원 · 109 2. 2022년 교육청 기금적립액 · 110 3. 2022년 교육청 본예산액, 추경예산액 · 113

제5장 방과후학교 운영 및 지원에 관한 표준 조례(안) · 118

별첨. 0000 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(안) · 122 참고 문헌 · 127

보고서_방과후학교_강사_고용안정과_처우개선을_위한_방과후학교_제도개선_방안_연구.pdf
3.45MB